[한경닷컴]우정민영화에 제동을 걸고 있는 일본 하토야마 정부는 일본우정의 민간 출신 경영진도 대폭 물갈이 할 방침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7일 보도했다.

우정민영화의 궤도수정에 앞장서고 있는 가메이 시즈카 금융상 겸 우정담당상은 은행가 출신인 니시카와 요시후미 사장을 강제 퇴진 시킨데 이어 나머지 8명의 이사중 민간인 출신 사외이사를 포함해 모두 4명을 퇴진시킬 계획이다.후임엔 과거 우정성 출신의 공무원을 복귀시킬 것으로 알려졌다.다만 오쿠다 히로시 도요타자동차 상담역(76)은 이사직에 유임될 전망이다.

가메이 우정담당상은 최근 니시카와 일본 우정사장을 물러나게 하고 후임에 사이토 지로 전 대장성(현재 재무성) 사무차관을 기용해 ‘우정 개혁에 역행하는 인사’라는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가메이 우정담당상은 우체국 예금과 보험 부문 등을 은행과 보험회사로 분리해 완전 민영화하는 자민당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 시절의 개혁 방안이 지방의 공공서비스 질을 떨어 뜨렸다며 민영화 방침을 수정할 뜻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러나 우정 민영화 수정에 대해선 경제계의 우려도 크다.300조엔에 달하는 거대 자산을 비효율적으로 운영해온 우정성을 개혁하려면 민영화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게 재계의 지적이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