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민영화 좌초…이달 새 체제 전망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총리를 비롯한 일본 민주당 정부의 강력한 사임 압력에 직면한 니시카와 요미후미(西川善文) 일본우정 사장이 사의를 표명했다고 현지언론이 20일 보도했다.

니시카와 사장이 사퇴할 경우 자민당 정권에서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총리가 최대 개혁 사업으로 추진한 우정(郵政)민영화 사업은 완전 좌초한다.

니시카와 사장은 19일 하토야마 총리, 가메이 시즈카(龜井靜香) 금융.우정담당상 등으로부터 사임 압력을 받은 뒤 지인들에게 "정권 교체로 일본 우정에 대한 정부의 방침이 바뀌었기 때문에 사임하는 것이 맞다"고 사의를 표명했다.

니시카와 사장은 고이즈미 전 총리에게 발탁된 우정민영화의 상징으로, 일본우정 그룹의 주식 상장을 최대의 경영과제로 내세워왔다.

하지만 하토야마 정부는 일본우정 계열사의 주식 상장 등 자민당 정권이 만든 민영화계획을 백지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했다.

하토야마 정부는 니시카와 사장이 사퇴할 경우 후임자를 물색해 이르면 이달 중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일본우정의 새로운 경영체제를 출범시킬 방침이다.

미쓰이스미토모은행장과 전국은행연합회장을 역임한 니시카와 사장은 2006년 1월 고이즈미 전 총리의 요청을 받아들여 일본우정 사장에 취임했다.

하지만 경영상의 문제가 끊이지 않자 지난 6월 하토야마 총리의 동생인 구니오(邦夫) 당시 총무상이 니시카와 사장의 사퇴를 요구했으나 아소 다로(麻生太郞) 당시 총리는 구니오 총무상을 경질하는 초강수로 니시카와 사장을 유임시켰다.

자민당 정권의 우정민영화는 24만명의 임직원을 거느린 거대 그룹인 일본우정공사를 2007년 10월부터 지주회사인 일본우정과 산하의 우편사업회사, 우편국회사, 우편저축은행, 보험회사 등 4개사로 분사하는 것이었다.

정부가 전량 보유한 일본우정의 주식을 2017년 9월까지 3분의 1만을 남기고 매각하고, 자회사 가운데 우편저축은행과 보험회사는 완전 민영화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니시카와 사장의 퇴진이 임박하면서 후임 사장에 대한 하마평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의 실력자인 오자와 이치로(小澤一郞) 간사장과 친밀한 이나모리 가즈오(稻盛和夫) 교세라 명예회장, 하토야마 대표와 가까운 데라시마 지쓰로(寺島實郞) 미쓰이(三井)물산 전략연구소 회장 등의 이름이 거명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김종현 특파원 kim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