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출신 거부 급증..사설직업학교 불만 확산

호주가 인도 등 6개국 출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비자 발급심사를 강화한 이후 비자발급 건수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연방정부 이민시민부에 따르면 지난 9월 분기(7월~9월) 학생비자 발급건수는 모두 6천804건으로 직전분기 1만7천237건에 비해 무려 60%나 줄었다.

반면 이 기간 학생비자 거부건수는 3천308건에서 4천400건으로 33% 증가했다.

특히 인도 출신 학생들의 학생비자 신청건수가 2만건에서 1만1천건으로 절반가까이로 줄어든 것으로 파악됐다.

이처럼 학생비자 발급건수가 급감한 것은 이민시민부가 지난 8월부터 인도와 모리셔스, 네팔, 브라질, 짐바브웨, 파키스탄 등 6개국 출신 학생들에 대한 비자심사를 종전보다 대폭 강화하기 시작한 데 따른 것이라고 일간 디오스트레일리안이 전했다.

호주 학생비자 신청 외국 학생들 가운데 재정능력을 제대로 증명하지 못하거나 덜 알려진 사설직업학교에 응시한 경우 주로 비자발급을 거부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민시민부는 학생비자 신청자에 대해 대면 인터뷰를 실시해 재정능력과 유학의사를 분명히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고 있다.

특히 재정능력 증명을 위해 은행계좌에 일시로 돈을 넣었다가 빼내는 행위나 평판이 좋지 않은 사설직업학교에 응시하는 경우 등에 대해 보다 철저히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호주 유학을 희망하는 외국 학생은 자신의 은행계좌에 연간 최소한 1만2천호주달러(1천200만원상당)의 돈을 예치해 두고 있음을 증명해야 한다.

여기에 호주달러화 가치가 최근 6개월사이 50%가까이 급등한 데다 비자를 받지 못하더라도 비자신청비 540호주달러(60만원상당)를 되돌려받지 못하는 것도 학생비자 발급신청 제약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민시민부는 재정능력이 부족한 일부 학생들이 학비와 생활비 조달을 위해 더 많은 노동을 할 수밖에 없게 되고 이로 인해 밤늦게 귀가하면서 폭행 대상이 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처럼 학생비자 발급건수가 급감함에 따라 일부 사설직업학교들이 등록 학생 부족에 따른 운영난을 호소하면서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이들 사설직업학교는 "정부의 비자심사 강화 조치로 정작 꼭 유학을 와야 하는 학생들마저 피해를 보고 있다"며 "정부가 학생비자 발급과정에서 사설직업학교 등록 유학생과 대학 등록 유학생 사이에 차별을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설직업학교 커릭인스티튜트 대표 캐서린 커릭은 "정부가 사설직업학교의 부조리에 대해 단속을 강화하는 것은 이해한다"며 "하지만 진심으로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조차 기회를 박탈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사설직업학교들은 "호주 유학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도 출신 유학생들이 급감하는 것은 전체 유학시장 위축을 몰고 올 것"이라고 말했다.

(시드니연합뉴스) 이경욱 특파원 kyung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