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시골 처녀들이 화장실을 마련하지 못한 남성에게는 시집을 가지 않겠다고 선언해 화제가 되고 있다.

12일 워싱턴포스트(WP) 인터넷판은 인도의 작은 시골마을에서 '화장실 없이는 신부도 없다(No Toilet, No Bride)' 캠페인이 크게 성공하면서 여권 신장 운동의 '혁명'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고 보도했다

공대 여대생인 비라스 사스바(18)는 "이제 젊은 여성들에게는 힘이 있다"며 "남자들도 우리를 거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녀의 어머니 역시 "화장실 없는 남자에게는 절대 딸을 시집보낼 수 없다"며 못을 박았다.

결혼을 희망하고 있는 남성 하르팔 시르시와(22)는 "화장실 없이는 신부를 구할 수 없다"며 "화장실을 마련하기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인도 인구의 절반인 6억6500만여 명은 이용할 화장실이 없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특히 여성들은 남성들이 집 밖으로 나오기 전에 되도록 빨리 일을 보려고 새벽부터 일어나기 일쑤였다.

이 마을의 의사 아쇽 게라 씨는 "여성들은 어디서든지 볼일을 보기 위해 탐색전을 펼쳐야 했다"며 "이 같은 행동은 모욕적이며 비위생적이기까지 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수많은 젊은 여성들이 아무데서나 볼일을 보다보니 요로 감염증에 걸리거나 콩팥, 간 등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이 봤다"고 덧붙였다.

인도에서는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과거에도 몇 차례 화장실 설립 운동이 시도된 바 있지만, 결혼과 결부시킨 이번 캠페인처럼 대히트는 치지 못했다고 워싱턴포스트는 전했다.

이런 변화는 사회·경제적 변화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전통적으로 인도 소녀들은 신랑측에 줘야 할 결혼 지참금 때문에 집안의 빚덩이로 여겨져왔다. 그러나 여성의 경제력이 증가하면서 결혼 분위기가 바뀐 것이다.

또 남아선호 사상으로 여아 낙태가 성행해 결혼 적령기의 남성이 여성보다 훨씬 많은 것도 원인이라고 워싱턴포스트는 꼬집었다. 이밖에 도시 중산층 여성들이 화장실을 겸비한 아파트에서 생활하는 모습이 위성TV와 인터넷으로 전파되면서 이 같은 반향을 불러오기도 했다.

여권 운동가인 빈데시와르 파탁은 "내 어머니는 볼일을 보기 위해 새벽 4시에 일어나 어딘가를 찾아다녔지만 내 부인은 아침 7시에 일어나 집에 있는 화장실에서 볼일을 본다"며 "인도 여성들이 화장실을 이용하며 존엄성까지 되찾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은영 기자 mellis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