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는 파키스탄에 대한 원조와 관련, 민간단체 및 회사를 통한 원조사업 집행이 부정과 낭비가 많다고 보고 파키스탄 정부 및 단체에 대한 직접 지원 방식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재검토중이다.

국무부의 이런 조치는 미 의회가 파키스탄에 향후 15억달러의 원조를 제공키로 하는 내용이 포함된 대외원조법안을 통과시킨 가운데 나온 것으로 파키스탄 원조과정에서 부정과 낭비를 줄이려는 대책의 일환으로 해석되고 있다.

미 국무부의 잭 루 부장관의 파이퍼 캠벨 비서실장은 2일 `유에스에이(USA) 투데이'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향후 파키스탄에 대한 원조자금의 상당수가 계약업체의 인건비 등 경상비로 지출되는 것을 막고, 파키스탄내 정부와 단체에게 원조자금이 직접 전달되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파키스탄주재 미국대사관은 현재 미국의 대외원조자금을 집행할 능력을 갖춘 파키스탄내 단체들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상태라고 캠벨 비서실장은 말했다.

국무부 산하 국제개발처(USAID)의 감사결과, 미국의 파키스탄 대외원조자금 중 상당액이 인건비로 지출되거나 집행과정에서 낭비되는 것으로 지적돼 왔다.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은 지난 3월 파키스탄 원조과정에서 민간단체나 기업을 통한 자금집행의 낭비가 발생하는데 우려를 표시했고, 리처드 홀브룩 미국 아프가니스탄ㆍ파키스탄 특사도 원조과정에서 계약업체를 통한 간접지원 방식을 축소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해 왔다.

그러나 파키스탄 정부나 단체에 대한 미국의 직접 원조도 파키스탄 정부의 부패로 인해 효과적이지 않다는 지적도 많아 국무부는 고민하고 있다.

하버드대학 케네디 행정대학원은 지난 7월 `미국의 파키스탄 원조'에 관한 보고서를 통해 미국 납세자들의 귀중한 세금이 파키스탄의 부패를 촉진하는데 사용되고 있으며, 치안부재로 인해 지방에 대한 여행이 불가능해 원조자금의 집행과정을 세밀하게 모니터하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애틀랜타연합뉴스) 안수훈 특파원 a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