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24일 핵무기 및 핵물질의 확산 방지와 핵실험 금지를 위한 결의안을 채택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주재로 안보리 회원국 정상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에서 15개 회원국들은 만장일치로 비핵화를 위한 회원국들의 노력과 핵확산금지조약(NPT) 강화를 위한 결의안을 승인했다. 안보리 정상들은 결의안에서 핵무기 확산 방지,핵 군축 가속화,핵 테러 위험 감소를 위해 공동 노력키로 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역사적인 결의안을 채택함으로써 우리 모두 핵무기 없는 세계를 만드는 데 동참하게 됐다"고 밝혔다.

결의안은 핵 군축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강조하고 1970년 이뤄진 핵확산금지 조약 미가입국에 대해 가입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 대통령이 안보리 회의를 주재하기는 안보리가 창립된 1946년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안보리 정상회의는 안보리 역사상 다섯 번째로 열리는 정상회의인 데다 핵 비확산과 군축을 배타적인 의제로 삼은 게 특징이다.

또 NPT 미가입국들에도 핵무기를 제거하기 위한 국제적 노력에 동참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이는 특정 국가를 지정하지 않았지만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파키스탄과 인도 이스라엘 등을 압박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유엔 안보리는 또 유엔 회원국들이 핵실험은 물론 핵물질 확산을 금지하는 '포괄적 핵실험 금지조약(CTBT)'을 비준해줄 것을 요청했다. 외교가에서는 이번 안보리 결의가 오바마 정부의 군축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보고 있다.

뉴욕=이익원 특파원 ik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