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북핵 6자회담이 북·미 양자대화 결과를 추인하는 포럼으로 바뀔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미 의회조사국(CRS)은 지난 9일 발간한 ‘북한 핵 개발 및 외교’ 보고서를 통해 “북한을 협상장으로 다시 이끌어내려면 북·미 양자회담을 고집하는 북한과 양자든 다자든 6자회담 틀내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미국 입장 사이에 절충이 이뤄져야 한다”고 전제한 뒤 “이를 위해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6자회담의 성격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이 보고서는 또 “오바마 정부가 북·미 간 이뤄진 합의에 대해 한국과 일본의 동의 또는 지지를 받지 않고,일방적으로 합의이행을 약속하는 것일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이어 “이 문제(북한에 일방적인 약속을 하는 것)는 만일 오바마 정부가 북한과의 양자합의를 통해 재정적 약속을 한다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닐 수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아울러 “만일 이런 옵션이 유용하지 않을 것으로 판명된다면 오바마 정부는 북한의 6자회담 복귀반대를 철회시키기 위해 유엔 제재를 통한 대북압박을 강화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진단했다.“만일 오바마 정부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포괄적인 합의를 협상을 통해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는 게 비현실적이라는 판단이 선다면 북한의 추가적인 플루토늄 생산을 억지할 수 있도록 영변 핵시설을 해체하는 제한적인 목표에 협상의 초점을 맞추는 쪽으로 후퇴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은 이명박 대통령이 북핵 해결방식으로 제시한 ‘그랜드 바겐’과 관련,신중한 반응을 보였다.이언 켈리 미 국무부 대변인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과 한국은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적절한 해법에 대해 공동의 입장을 공유하고 있다”는 원칙적 언급을 내놓았다.그는 “이 대통령의 정책이고 그의 연설이기 때문에 내가 코멘트할 것은 아니다”고 답했다.

커트 캠벨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전날 한·미 외교장관 회담 직후 “우리가 함께 움직인다면 북한의 책임감 있는 조치에 대한 대응이어야 한다”고 말했다.이는 이 대통령이 제시한 일괄타결 방식과 북한의 기존 합의 우선이행을 강조하는 미국간에 온도차가 있는 것으로도 해석된다.뉴욕타임스도 이 대통령의 ‘그랜드 바겐’ 제시가 미국을 놀라게 만들었다고 보도했다.미 정부 고위 관리의 말을 인용,“북한 핵 문제를 한 걸음에 해결한다는 것은 억지스럽다”고 전했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