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관료 정치 실천 위한 출항"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신임 일본 총리는 16일 자신의 동아시아 공동체 구상과 관련, "중장기적으로 올바르지만, 미국을 제외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 지명을 거쳐서 총리에 취임한 그는 첫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고 "그에 앞서 아시아.태평양 공동체를 구상해야 하며, (동아시아 공동체 구상이) 미국을 제외해야만 가능한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하토야마 총리는 총선 과정에서 일본과 한국,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공동체 구상을 강조, 미국 측으로부터 "반미적이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그는 또 버락 오바마 미국 행정부와도 "솔직한 의견 교환을 하면서, 신뢰 관계를 높여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하토야마 총리는 "총리로 선출되는 순간에는 일본의 역사가 바뀌었다는 전율과 같은 감격과 막중한 책임을 느겼다"며 "이 나라를 진정한 의미에서 국민 주권의 국가로 변화시켜 나가겠다.

이를 위해 선두에 서서 일해야 한다는 강한 책임도 느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국민을 위한 정치를 만들겠다.

탈(脫) 관료의존 정치를 실천하기 위한 커다란 출항이다"라고 말하며 총선 공약으로 제시한 관료 중심에서 정치인 중심의 국가 운영 방침을 재확인했다.

그는 또 총선 공약으로 제시한 주요 정책 실행을 위해 필요한 재원에 대해 "7조엔의 집권 1년차 예산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확신한다"며 "사업 분석을 하는 행정쇄신회의를 곧바로 발족시켜 낭비를 없애는 방향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추경예산에 대해서도 "집행 정지를 요구할 부분이 나오고 있으나, 이미 지방 활성화를 위한 것은 기본적으로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어린이 수당, 휘발유세 잠정세율 폐지 등 국민 가계를 자극하는 정책은 조속히 실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내년도 예산요구 기준에 대해서는 "(각 성청<부처>이) 제로 베이스에서 다시 검토해 주기 바란다"면서도 "연내 편성이 가능하도록 임하겠다.

국가전략실에 예산 골격을 논의하도록 하겠다.

정교하고 치밀한 내용을 만드는 것은 재무상과 재무성의 역할"이라고 규정했다.

이와 함께 자신의 정치자금 논란과 관련해서 하토야마 총리는 "설명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며 "검토를 거쳐서 내 생각을 정확하고 정직하게 국민에 전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