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산당은 16일 제17기 중앙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17기 4중전회) 이틀째 회의를 열어 당내 민주화와 부패방지 등 국정 전반의 주요 정책 결정을 위한 논의를 계속했다.

나흘간의 일정으로 15일 베이징 징시(京西)호텔에서 개막한 17기 4중전회는 전날 개막 행사에 이어 공산당 총서기인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이 중앙위원회에서 최근 당이 집행한 정책 등 국가 주요 업무 내용을 회고하고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를 제시했다.

이번 회의는 새로운 환경에서의 공산당 건설을 주요 의제로 당의 집권 능력 강화를 위한 각종 조치들을 심층적으로 논의하게 된다.

앞서 신화통신은 이번 회의에서 공산당이 '새로운 형세하에서의 당의 건설을 강화하기 위한 중대 결정'이란 문건의 초안을 심의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공산당 중앙위원과 후보위원 370여명이 참석한 둘째날 회의에서는 당내 민주화와 부패방지책, 소수민족 문제, 향후의 거시경제정책 등에 대한 논의가 계속됐다.

중국과 홍콩 언론들은 당내 민주화와 부정부패 척결 문제에 가장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부정부패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공직자 재산신고제 도입과 일부 지방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한 당 전국대표대회 대표의 5년 임기제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방안 등이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언론들은 이번 회의에서 빠른 회복세를 보이는 중국 경제에 대한 향후 운용방안도 결정될 예정이지만 이른바 '출구전략'은 본격적으로 논의되지 않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반관영 중국신문사는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가 최근 하계 다보스 포럼 연설에서 "단기간 내에 경기부양책을 중단할 수도 없고 중단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면서 4중전회에서 출구전략을 논의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번 회의에서 중국 지도부는 건국 60주년 기념행사 준비 상황을 최종 점검할 예정이며 소수민족 갈등 봉합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당의 건설을 위한 각종 조치를 담은 문건을 채택한 뒤 18일 폐막할 예정이다.

공산당은 18일 4중전회 폐막 직후 중앙군사위원회를 열어 시진핑(習近平) 국가부주석을 군사위 부주석에 임명할 지를 결정할 예정이지만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