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국신청시 1인당 10달러 물려

미국 상원이 유럽의 반대에도 외국인 여행객에게 10 달러의 요금을 부과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상원은 자국 관광산업을 진흥할 수 있는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외국인 여행객에게 10달러의 요금을 부과하는 법안을 79대 19의 표결로 승인했다.

의원들은 다른 나라 정부들이 관광 산업 증진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지원을 하는 데 비해 미국 정부는 이 일을 민간 부문과 주정부, 지방정부에 맡긴 채 방관해왔다고 역설했다.

의회예산국은 외국인 여행요금제로 첫해에 4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고, 급증하는 재정적자 중 4억 달러 이상을 줄일 수 있다고 추산하고 있다.

미 하원에도 비슷한 법안이 상정됐으나 아직 표결에 부쳐지지 않았다.

하원의 법안도 통과되면 상하원 법안을 조정해 단일 법안을 만들게 된다.

법이 발효될 경우 외국 여행객들은 온라인으로 미국 입국을 신청할 때 10 달러의 여행 요금을 내야 한다.

미국은 올해 초부터 입국비자 면제 프로그램에 따라 외국인 여행객들에게 입국 72시간 전까지 온라인을 통해 입국 신청을 하고, 2년마다 갱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유럽연합은 외국인 여행요금제에 반발하며 유럽을 찾는 미국인 방문객에게도 이와 비슷한 보복성 요금을 물리겠다며 경고하고 있다.

이 법안의 통과를 위해 관광 의존도가 높은 네바다주와 플로리다주 의원들이 중심이 되어 나섰다.

관광 의존도가 높은 네바다주 존 엔사인 상원의원은 "우리는 심각하게 일자리가 필요하다"며 "이 법안은 관광 관련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네바다뿐만 아니라 다른 주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 AFPㆍAP=연합뉴스) k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