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제 금융시장에서 엔화 가치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것에 대해 '정권 교체' 변수가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뉴욕과 도쿄 외환시장에서 지난주까지 달러당 95엔 선에서 움직이던 엔화 가치는 이번 주 들어 오름세를 타 지난 3일 한때 달러당 91엔대까지 급등(환율 하락)했다. 엔화 가치가 달러당 91엔대로 치솟은 건 약 1개월반 만이다.

그동안 약세 추세가 이어지던 엔화 가치가 갑자기 상승한 표면적 이유는 미국의 고용지표 불안이다. 미국 경기가 주춤할 수 있다는 불안감으로 달러 가치가 떨어지고 상대적으로 안전자산인 엔화 가치는 오른 셈이다. 하지만 시장 일각에선 일본의 민주당 정권 출범이 엔화 강세 압력으로 작용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당이 자민당 정권에 비해 미국과 거리를 둘 가능성이 높아 보유하고 있는 미 국채를 매각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첫 번째다.

노무라증권은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미 국채를 많이 갖고 있는 일본이 일부라도 매각에 나서면 달러 가치엔 큰 타격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민주당이 수출보다는 내수 진작에 중점을 두는 만큼 엔고를 용인할 것이란 예상도 있다. 자민당 정권은 수출 대기업을 배려해 급격한 엔고를 억제하는 분위기였다. 엔화 가치가 올라가면 일본 소비자 입장에선 수입품 가격이 떨어져 구매력이 높아진다. 도쿄 JP모건의 사사키 도루 수석외환전략가는 "엔화가 달러당 90엔대까지 오를 수 있다"고 예상했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