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일자리 차르' 존스, 보수진영 공격 타깃 우려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녹색 일자리 '차르'인 밴 존스의 '진보적인' 과거 행적이 보수진영의 타깃이 돼 의료보험 개혁이란 중차대한 과제를 앞둔 오바마 행정부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4일 폭스뉴스 인터넷판에 따르면 환경.인종 문제 등과 관련된 시민단체 활동을 해오다 지난 3월 백악관에 입성한 존스는 "(조지 부시) 행정부 사람들이 아마도 전쟁 구실을 만들어 내려고 9.11 테러가 일어나도록 교묘하게 방관했다"는 것을 암시하는 징후들에 대해 사법당국의 조사를 촉구하는 시민단체 성명에 2004년 서명했다는 사실이 최근 밝혀졌다.

방송은 예일대 법대 출신의 흑인인 존스가 시민운동을 하면서 "백인 오염자들과 백인 환경운동가들"에 대해 원색적인 비판을 자주 했다고 전했다.

특히 로스앤젤레스 폭동을 촉발한 로드니 킹 사건의 판결이 나온 1993년에 항의집회에 참석했다 체포된 후 수감생활을 하면서 동료들의 영향으로 공산주의 사상에 빠져들게 됐다는 것이다.

존스는 한때 공산주의자로 자칭하기도 했다고 방송은 덧붙였다.

1996년에 인권단체, 2005년에는 경찰의 잘못된 행위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컬러 오브 체인지'란 단체를 각각 공동 설립한 존스는, 이후 환경단체인 '그린 포 올'도 공동으로 세워 활동하면서 많은 찬사를 받기도 했다.

폭스뉴스는 그러나 존스가 이제는 오바마 행정부의 녹색 일자리 고문 자리를 맡고 있는 만큼 자칫 그의 과거행적이 보수진영의 비판 대상이 될 수 있다며 이 때문에 일각으로부터 사회주의적이란 비판을 받는 오바마 대통령의 의료개혁 노력이 힘겹게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크리스토퍼 헐 조지타운대 행정학 부교수는 오바마 대통령이 의료보험 개혁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야 할 중요한 시점에서 존스와 같이 '문제 인사' 때문에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면서 "오바마 행정부가 공산주의자로 불릴 수 있는 인물들과 관련된 사안들에 대해 극도로 주의를 기울여 보수진영에 공격 빌미를 제공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유창엽 기자 yct942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