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가 정상회의 반대 시위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이 걸렸다.

피츠버그시는 9월24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G20 정상회의 기간에 예상되는 시위에 대응해 자체 경찰 900명 외에 4천명의 경찰을 충원해 줄 것을 미 전역에 요청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3일 보도했다.

당초 대부분의 시위나 행진을 허용치 않겠다던 피츠버그시는 어느 정도 선까지는 시위를 수용한다는 방침 아래 6건의 시위.행진을 허용키로 결정했다.

피츠버그시는 또 G20 회의가 열리는 시내 중심부의 데이비드 로런스 컨벤션센터가 보이는 곳에 적어도 2곳의 시위 장소를 제공키로 했다.

피츠버그시의 루크 레이븐스탈 시장은 이런 방침과 함께 마스크나 PVC 파이프 사용을 금지키로 하는 등 일부 시위 방식은 경찰이 진압을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피츠버그시의 이런 대응과 관련, 시위나 행진 등을 계획하고 있는 단체들은 당국의 과잉 대응이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9월25일 피츠버그에서 항의 행진을 벌일 계획인 사회단체 토머스 머튼센터의 몰리 러시는 피츠버그시가 과잉대응을 하고 있다면서 "문제를 유발하는 것은 시위자들이 아니라 치안병력의 과잉대응"이라고 말했다.

한편 피츠버그시는 이번 G20 회의와 관련한 치안 유지에 1천900만달러가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중 1천만달러는 미 연방정부가, 630만달러는 펜실베이니아주가 지원키로 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뉴욕연합뉴스) 김현준 특파원 ju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