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파리 노천카페엔 '파리'만…
성수기인 여름 휴가철이 끝나가지만 주요 관광대국들은 울상이다. 글로벌 경기침체에 신종 플루까지 유행하면서 해외 여행객들이 감소,관광산업에 한파가 거세기 때문이다.

24일 AFP통신에 따르면 지난해 7930만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방문하며 세계 최대 관광대국의 위치를 확고히 지킨 프랑스는 올 여름 파리만 날렸다. 프랑스 관광당국은 올 1~5월 외국인 관광객이 전년 동기보다 15.5% 줄어든 데 이어 7~8월엔 30% 이상 급감한 것으로 보고 있다. 빈자리를 찾기 힘들었던 파리의 노천카페엔 빈 테이블만 썰렁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지중해의 따뜻한 햇살로 인기있는 스페인도 비슷하다. 외국인 관광객이 상반기 11.4% 줄어들었다. 스페인 정부는 올해 관광업계 지원금으로 10억유로가량을 풀었지만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스페인은 지난해 5730만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그치며 미국(5800만명)에 관광대국 2위 자리를 내준 바 있다.

로마의 고대유적들과 아름다운 지중해 해변으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이탈리아도 5~8월 외국인 관광객이 전년 동기보다 8.3% 줄어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해변을 찾은 관광객들이 6~7월 150만명이나 급감했다. 호텔업계가 객실요금을 평균 8.3% 낮추고 3성,4성급 호텔은 30% 가까이 인하했지만 별 무소득이다.

이처럼 유럽 관광대국이 울상인 것은 독일 영국 미국 등의 국민이 경기침체로 해외여행을 포기해서다. 독일과 영국 국민은 따뜻한 햇살을 즐기기 위해 여름휴가 때 프랑스와 스페인 이탈리아 등을 주로 찾는다. 여론조사업체인 갤럽에 따르면 유럽인의 48%가 휴가를 국내에서 보내겠다고 대답했다. 지난해(43%)보다 크게 늘어난 수치다. 특히 영국은 유럽여행을 떠난 사람이 10% 줄었다.

이 같은 현상은 항공여객 수요 감소로도 나타나고 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세계 국제 항공여객 수요는 5월 9.3%,6월 7.2% 줄어드는 등 올 들어 지속적인 감소세다. IATA는 "신종 플루가 대유행하면서 6월 항공 수요가 타격을 입었다"고 전했다.

설령 해외여행을 떠난다 하더라도 씀씀이는 줄어들고 있는 양상이다. 스페인 맥주업계에 따르면 관광 성수기인 8월 맥주 소비는 지난해에 비해 13.5% 감소했다. 남부유럽의 유명 관광국인 포르투갈과 그리스에서도 외국인 여행객들의 지출은 상반기에 13.2%,14.7%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 영향으로 여행산업이 국내총생산(GDP)의 17%에 달하는 그리스의 지난 2분기 성장률은 작년 동기 대비 0.2% 떨어지며 16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한편 지난해 외국인 관광객 수 2위에 올랐던 미국의 대표적인 관광지도 한산하긴 마찬가지다. GDP의 약 3분의 1을 관광산업에 의존하고 있는 하와이는 상반기 관광객들의 지출이 49억7000만달러로 지난해보다 15% 급감했다. 미 본토에서 아열대성 기후를 즐길 수 있어 인기있는 플로리다도 올 여름 관광객 수가 8% 감소하고 이로 인해 관광수입이 2억3500만달러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문을 닫는 중소형 호텔들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