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일본 정부가 다음 달 하순 정상회담을 개최키로 하고 조정에 들어갔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10일 보도했다.

양국은 내달 23일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 및 24~25일 피츠버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양국 정상이 참가하는 만큼 현지에서 별도로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회담이 성사되면 오는 30일 중의원 선거 이후 새로 출범하는 일본의 차기 정권의 정상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간의 첫 회동이 된다.

현재 우위를 달리는 제1야당인 민주당이 집권에 성공,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대표가 총리가 되면 오바마 대통령과의 첫 회담이 된다.

양국 정부는 또 오바마 대통령이 오는 11월 14, 15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아태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전후에 대통령 취임 후 첫 일본 방문을 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외무성은 민주당으로의 정권교체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오바마 대통령의 방일에 앞서 양국 정상이 대면할 기회가 필요하다"고 보고 내달 미·일 정상회담에 적극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상회담이 열리게 되면 양국 정부가 지속적으로 미·일 동맹을 유지,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확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주일미군 재편 및 해상자위대의 인도양에서의 다국적군 함대에 대한 급유지원 등도 의제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민주당은 현재 주일미군 재편 재검토 및 급유활동도 내년 1월 기한 만료 이후에는 연장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공약을 통해 밝힌 바 있어 정권이 교체될 경우엔 정상회담에서도 논란이 될 가능성이 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