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양(汪洋) 중국 광둥(廣東)성 당서기는 30일 외신기자들을 상대로 기자회견을 열어 광둥성 경제 현황과 향후 경제발전 전략 등에 대해 설명한다.

왕 서기는 이날 오후 광둥성 성도인 광저우(廣州)에서 광둥성 정부 초청으로 현지를 방문하는 홍콩 주재 주요 외신기자들을 대상으로 기자회견을 갖는다고 광둥성 정부 관게자가 29일 밝혔다.

중국의 성급 지방정부 최고 책임자가 외신들을 상대로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왕 서기는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을 겸하고 있다.

광둥성 정부는 지난 27일부터 31일까지 4박5일 일정으로 홍콩 주재 주요 외신기자들을 선전, 후이저우(惠州), 둥관(東莞), 광저우 등 4개 주요 도시로 초청, 산업시설을 시찰하도록 했다.

왕 서기의 기자회견은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는 광둥성 경제가 금융위기를 극복하고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는 점을 외국언론에 알리기 위한 목적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전체 수출액의 28%, 국내총생산(GDP)의 12.5%를 점하는 광둥성은 `개혁개방 30년' 동안 중국의 경제성장을 견인해 왔으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큰 타격을 입었다.

그러나 광둥성의 경제는 금년 2분기 이후 빠르게 회복되고 있는 추세이며, 광둥성의 금년 상반기 GDP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1% 증가했다.

(둥관 연합뉴스) 정재용 특파원 jj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