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는 인권보호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 구치소를 폐쇄하라고 지시했다고 이란 메흐르통신이 28일 보도했다.

이란 의회 인권 특별조사위원회 대변인 카젬 잘랄리는 "수감자의 인권을 보호하는데 미흡했던 구치소를 폐쇄하라는 지도자의 지시에 따라 테헤란의 카리작구치소가 폐쇄 명령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카리작구치소 수감자들이 구치소 폐쇄 이후 석방됐는지 또는 다른 수감시설로 옮겨졌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란 개혁파는 지난달 12일 대통령선거 이후 시위사태와 관련, 카리작구치소에 수감된 이들이 다른 수감시설에 수용된 이들보다 훨씬 더 강한 물리적, 정신적 압박을 받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조사위는 또 이날 테헤란의 악명 높은 에빈교도소를 방문, 수감자들의 인권보호를 위한 조치가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점검했다.

조사위는 에빈교도소에 수감돼 있던 시위 사태 관련 수감자 290명 중 150명이 조사위의 교도소 방문 이후 석방됐다고 밝혔다.

나머지 140명은 시위 당시 무기를 소지하고 있는 등 혐의가 중해 석방되지 않았다고 잘랄리 대변인은 전했다.

이런 행보는 시위 사태 관련 수감자의 즉각 석방을 요구하고 있는 개혁파에 대한 유화적 제스처로 보인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대선 이후 마무드 아마디네자드 대통령의 재선에 반발하는 시위로 체포된 이는 모두 2천여명에 달하며 이중 300여명은 여전히 구금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란 사법부는 시위사태와 관련해 구금된 수감자들의 신병처리를 다음달 초까지 마무리지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란 내무부는 오는 30일 테헤란에서 열릴 예정인 시위 사망자 추모식 개최를 허용치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추모식은 대선에서 낙선한 미르 호세인 무사비 전 총리 등 개혁파가 주관할 예정이었다.

(두바이연합뉴스) 강종구 특파원 iny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