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무부와 에너지부 장관이 14일 3박4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했다. 또 미 · 중 전략경제대화가 27일부터 이틀간 워싱턴에서 열린다. 이에 따라 반덤핑 관세 부과와 기후변화협약 등을 둘러싼 양국 간 마찰이 해소될지 주목된다.

14일 로이터통신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게리 로크 미 상무장관과 스티븐 추 에너지부장관은 이번 협상에서 해외 에너지기술에 대한 중국의 수입관세를 낮추도록 압박을 가할 것으로 관측된다. 두 장관은 모두 중국계 미국인으로 장관 취임 이후 처음 중국을 찾았다.

NYT는 중국이 태양전지 패널의 95%를 수출하면서도 자국의 태양광 발전소에 들어가는 패널의 80%를 국산으로 하도록 요구하는 그린 보호주의를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의 공세에 대해 중국은 탄소가스 배출을 억제하지 않는 국가에서 만든 제품에 대해 수입관세 형태로 탄소세를 부과하는 미국의 법안이 보호주의라고 역공을 펼 것으로 보인다.

세계 양대 탄소가스 배출국인 미국과 중국이 기후변화와 에너지 부문에서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오바마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미 · 중 전략경제대화에서는 통상현안이 집중적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오바마 행정부는 미 국제무역위원회(ITC)의 권고에 따라 오는 9월까지 중국산 타이어의 수입규제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양국은 철강제품을 놓고서도 서로 반덤핑 조사에 나서는 등 무역전쟁을 치르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중국이 경기부양을 위해 위안화 절상을 억제하고 수출 증치세(부가가치세) 환급을 늘리는 등 사실상 수출 보조금을 확대하고 있는 것도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광진 기자 kj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