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이 엄청난 자연재해를 일으키는 허리케인의 위력에 도전한다.

게이츠를 포함한 13명은 작년 1월 3일 허리케인을 통제하고 예방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발명가 이름으로 미국특허청에 신청서를 접수했다고 미 abc 뉴스가 13일 보도했다.

이 신청서는 "허리케인과 열대 폭풍우 때문에 정기적으로 수 십 억 달러 상당 파괴와 피해가 생긴다"며 "그래서 이 강력한 폭풍우를 통제하는 데 큰 관심이 생기게 됐다"고 말하고 있다.

신청서는 선단을 동원해 깊은 바닷속 차가운 물과 해수면의 따뜻한 물을 뒤섞어 해수면을 차게 함으로써 허리케인으로부터 에너지를 빼앗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허리케인은 열에 의해 촉진되는 응축과정에서 힘을 얻기 때문이다.

응축은 더 강력한 풍속으로 이어진다.

이 신청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기술책임자를 지낸 네이슨 미어볼드가 세운 발명개발업체인 인텔렉튜얼 벤처 산하 시어렛이 제출했다.

인텔렉튜얼 벤처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2만7천건의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허리케인 연구자인 매사추세츠공대(MIT)의 모우셔 알라마로는 "허리케인의 위력은 최소한 전 세계 발전소의 파워를 모두 합한 정도"라며 "허리케인 통제 계획의 성공 여부와 상관없이 최소한 우리는 이것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매년 대서양에서 발생하는 약 100개 열대 폭풍우 중에 약 10∼11개만이 허리케인으로 발전하는데, 열대 폭우가 허리케인으로 발전할 즈음에는 위력이 너무 엄청나서 어떤 것도 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1960년대 중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 국립해양대기청(NOAA)도 허리케인의 위력을 순화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했으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미 항공우주국(NASA) 제트추진연구소의 기후학자인 빌 패처르트는 빌 게이츠의 계획에 대해 "바다의 해양생태시스템을 뒤섞는 것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되며, 위험이 따를 수 있다"며 예상치 못한 결과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서울=연합뉴스) k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