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도.정치자금 등 개선 논의

아르헨티나 정부가 여야 정치권이 모두 참여한 가운데 정치개혁을 위한 협의에 나선다고 EFE 통신이 1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르헨티나 정부는 의회 의석을 가진 여야 정당 및 정파의 대표자들을 참석시킨 가운데 15일부터 선거제도 개선을 포함한 정치개혁 문제를 놓고 폭넓은 협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플로렌시오 란다소 내무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협의는 일단 30일간 계속될 것이며, 정치개혁에 관한 여야의 다양한 주장을 경청할 것"이라면서 "그러나 협의에 진전이 있으면 시한을 못박지 않고 대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란다소 장관은 이번 협의에서 정당에 대한 국고보조금 지원, 투표 시스템 등 정치개혁에 필요한 모든 내용이 다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르헨티나 정부가 정치개혁 문제를 공론화하고 나선 것은 지난 달 28일 실시된 총선이 집권당 참패로 끝난 뒤 야권의 압박이 강화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아르헨티나 대통령은 총선 이후 초래된 국정 난맥상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9일 여야 정당에 사회단체 지도자들까지 참석하는 회의 소집을 제의한 바 있다.

페르난데스 대통령은 총선이 끝난 뒤 수석ㆍ경제ㆍ법무장관 등 핵심 각료들을 교체하면서 분위기 반전을 시도하고 있으나 현 정부에 대한 불신이 계속되면서 위기감을 느껴왔다.

훌리오 코보스 부통령은 페르난데스 대통령에게 내각 전면 교체를 촉구했는가 하면 총선에서 중도우파 야당을 이끌고 승리하며 최대 스타로 떠오른 프란시스코 데 나르바에스 연방 하원의원은 페르난데스 대통령의 남편이자 막후 실력자인 네스토르 키르치네르 전 대통령(2003~2007년 집권)의 '퇴장'을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지난 해 3월 페르난데스 대통령이 농축산물 수출세 인상안을 내건 이후 정부와 끊임없이 충돌해온 농업 계도 현재 세계경제위기에 따른 피해 대책을 요구하며 또다시 갈등 확산을 예고하고 있다.

아르헨티나에서는 지난 2001년 총선을 통해 야권이 하원 다수당을 확보한 지 열흘 만에 사회적 갈등과 경제 위기까지 겹치면서 페르난도 데 라 루아 전 대통령이 사임한 전례가 있다.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fidelis21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