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신장위구르자치구 민족 분규로 주요 8개국(G8) 확대 정상회담을 포기하고 급거 귀국했다. 후 주석은 8일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회를 소집,"중화의 단결을 저해하는 어떤 시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신장위구르자치구의 분리독립 세력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 카자흐스탄에 대해 비자 발급을 중단하기로 했다.

베이징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은 후 주석 주재로 정치국 상무위원회를 열고 중화의 단결을 지키기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을 결의했다. 이번 분규가 다른 55개 소수민족과 한족 간 갈등으로 비화되는 것을 막는 동시에 사태를 조기에 진정시키기 위한 강온 정책을 병행한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신장위구르자치구 수도인 우루무치에서는 지난 5일 156명의 생명을 앗아간 위구르족 시위에 이어 7일 한족 1만여명이 칼과 몽둥이 쇠파이프를 들고 위구르족 상점을 깨부수는 등 보복 시위를 벌여 민족 분규 우려가 커지고 있다. 8일에도 위구르족과 한족의 산발적인 시위가 이어졌다. 신장위구르자치구 정부가 통행금지를 실시하는 등 강력 조치를 취해 일단 한족-위구르족 간 정면 충돌은 막은 상태다. 인민일보는 평론을 통해 민족 단결을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터넷에서도 민족 분열을 조장하는 글들은 오르자마자 삭제되고 있다.

해외 지도자들은 중국을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소수민족의 인권도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하나의 중국 정책을 지지하지만 소수민족의 권리는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케빈 러드 호주 총리도 "중국 정부를 비롯,모든 당사자들이 자제해줄 것을 요청한다"며 "민족 간 분쟁은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도 깊은 우려를 표시하면서 모든 당사자들의 자제를 촉구했다.

네덜란드 독일에 이어 이날 터키 노르웨이 등에서도 위구르족 분리독립을 요구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노르웨이 오슬로 주재 중국대사관 앞에선 100여명이 "우리의 형제를 죽이지 말라"고 외치며 시위를 벌였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오광진 기자 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