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보충>>
러시아, 아프간행 미군 병력.물자 영공통과 허용
동유럽 MD문제는 타협 못한 듯

미국과 러시아가 6일 양국이 보유한 핵탄두 수를 1천500~1천675개로 감축하기로 합의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날 크렘린궁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전략무기감축협정(START-1) 후속 협정을 위한 초안의 양해 각서에 서명했다.

초안에 따르면 양국은 새 협정이 발효되고 7년 안에 양국의 핵탄두 수를 1천500~1천675개로 줄이기로 했다.

또 대륙 간 탄도미사일(ICBM) 등의 발사 수단도 500~1천100개로 줄이기로 합의했다.

오는 12월 5일 효력을 상실하는 START-1은 양국이 6천 개의 핵탄두와 1천600기의 ICBM만을 보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미국 국무부 보고서에 따르며 올 1월1일 현재 러시아는 3천909개의 핵탄두와 814개의 각종 발사 수단을, 미국은 5천576개의 핵탄두와 1천198개의 발사 수단을 각각 보유하고 있다.

정치적 합의 성격의 양해 각서에 서명한 양국 정상은 법적 구속력을 갖는 무기감축 후속 협정서를 START-1 시한 만료전 마련해 서명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관련 미 백악관은 성명에서 "새로운 조약은 양국 안보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전략 공격 무기에 대한 예측 가능성과 안정성을 제공할 것"이라면서 "새 조약에는 효과적인 검증 조치도 포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날 양국 정상은 아프가니스탄 안정화와 재건을 위해 러시아가 자국 영토(영공)를 이용한 미국의 무기, 군사 장비, 병력 이동을 허용한다는 내용의 군사 협력 협정에 서명했다.

협정에 따라 미국은 러시아 측에 영공 통과료를 내지 않고 병력과 무기를 실은 자국 군용기 4천500대(연간)를 아프간으로 보낼 수 있게 됐다.

앞서 올해 초 러시아는 열차를 이용한 비군사 물자의 자국 영토 통과를 허락했었다.

그러나 이날 회담에서는 미국의 동유럽 미사일방어(MD) 문제에 대해서는 타협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단지 양국 정상은 MD 문제에 대해 계속 협의하기로 했으며 양국 전문가들로 하여금 (이란 등의)미사일 위협에 대한 공동 분석을 수행하기로 합의했다.

(모스크바연합뉴스) 남현호 특파원 hyun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