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경로 확인돼야 추가지원 가능"

미국 국무부는 1일 북한에 대한 식량지원과 관련, 누구에게 전달되는지를 확인할 수 없으면 추가로 식량을 지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언 켈리 국무부 대변인은 "우리는 현재 북한에 추가로 식량을 지원할 계획이 없다"면서 "추가 식량지원은 식량지원이 적절하게 활용된다는 보장이 있어야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켈리 대변인은 "우리는 여전히 북한 주민들의 생활상에 대해 매우 걱정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우리는 (식량지원에 대한) 모니터링과 접근 등 적절한 관리프로그램이 필요한 데 현재 그것이 없다는 점을 매우 우려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북한 주민들에 대한 인도적인 식량지원이 본래 목적대로 이뤄지는지 또는 군량미 등으로 전용되고 있는지 등에 대해 전혀 알 수가 없어 현 상태에서는 더는 지원을 할 수 없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켈리 대변인은 북한이 지난 3월 미국의 식량지원을 거부했다고 상기시키면서 북한에서 식량지원 활동을 관장해온 비정부기구(NGO) 모니터링 요원들을 추방한 사실을 언급했다.

하지만 켈리 대변인은 북한이 핵문제로 외부세계와 대치하는 바람에 원조가 줄어 북한 주민 특히 어린이들이 심각한 식량난에 직면하고 있다는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의 지적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시했다.

앞서 토빈 듀 WFP 평양사무소장은 이날 북한이 지난 5월 핵실험을 강행한 이후 식량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기부는 한 건도 없었다면서 WFP의 대북식량지원 규모도 기존의 계획보다 3분의 1 수준으로 급감, 1990년대 중반 이후 가장 줄어들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대북 식량 추가지원 불가 선언은 미국 정부가 전날 발표한 핵과 미사일 확산 관련 북한과 이란 기업에 대한 제재와 더불어 북한에 대한 전방위 압박이 본격화됐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그동안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에 따른 제재에도 인도적 지원 가능성을 계속 열어놓고 있다고 밝혀왔다.

켈리 대변인은 지난 25일 정례브리핑에서 대북 경제제재에도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계속 할 것이냐는 질문에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재홍 특파원 jae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