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미국 국방부 대표단이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대북 현안을 협의하기 위해 이번주 한국과 중국 일본을 순방한다.

미 국방부는 19일 미셸 플러노이 정책담당 차관이 이끄는 대표단이 23∼24일 중국과 25일 일본에 이어 26일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이번 방문에서 최근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발표한 한·미동맹 공동비전의 구체화 및 실현 방안을 한국 국방부 관계자들과 폭넓게 협의할 것”이라며 “우리 동맹관계에서 상호 목표와 목적들을 주기적으로 재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미는 이에 따라 ‘확장 억지력’ 개념을 구체화하기 위한 핵우산 문제를 이번에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이 관계자는 “한국과 굳건한 관계를 지속하고 미래 동맹을 확보하기 위해 계속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하나의 위협만 보고 함정에 빠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표단은 앞서 베이징에서 제10차 미·중 국방자문회담(DCT)을 갖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결의 이행 등 대북정책과 양국간 군사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국방자문회담은 미·중간 최고위급 군사회의이며 오바마 정부 들어 처음으로 열린다.중국측에서는 마시아오톈 중국 인민해방군 부사령관이 회담에 참석한다.

미 국방부 관계자는 “양국 회담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촉발시킨 북한의 최근 행위가 중요하게 다뤄질 것이며 공통의 이해와 협력을 할 수 있는 영역에서 확대된 논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이는 중국이 적극적으로 유엔 대북제재에 참여할 것을 촉구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중국의 북한 선박 검색 공조 문제에 대해서도 “중국이 유엔 안보리 결의의 지침에 따라 활동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안보리 결의에는 선박 검색에 대한 문제가 비교적 자세하게 언급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우리는 일본 국방성 고위관계자들을 만나 북한에 대한 억제력을 강화하기 위해 각국에서 독자적으로 또는 동맹 차원에서 양자적으로 취할 수 있는 행동들을 분명히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