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재회피 속임수 예상"..금융기관에 주의보
美 독자금융제재 사실상 발동


미국 재무부는 18일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에 따른 금융제재를 피하기 위해 각종 속임수를 동원한 현금 거래를 할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주의보를 발령했다.

재무부 금융범죄단속반은 이날 발표한 주의 권고문을 통해 미국의 모든 금융기관은 북한 은행 및 북한 기업 관계자들과 관련된 계좌가 개입될 수 있는 거래를 철저히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

재무부는 "모든 금융기관은 새로운 계좌나 기존 계좌로 많은 현금을 예금하는 북한 고객들의 시도를 경계해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재무부는 또 고도로 정밀한 북한의 위조지폐 제작 및 배포에 대한 우려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위조지폐 감식에 대한 경계도 촉구했다.

이날 권고는 북한의 2차 핵실험 이후 핵.미사일 개발과 관련된 개인 및 기관의 금융자산 동결은 물론 인도주의적이거나 개발 목적 등을 제외한 모든 대북 금융지원을 금지토록 한 안보리 제재가 채택된 이후 나온 미국의 첫번째 구체적인 금융관련 조치다.

특히 미국 재무부의 이번 조치가 미국 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 금융기관들에 대해 연쇄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전세계 금융기관을 통한 미국의 독자적 대북 금융봉쇄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미국은 지난 2005년 북한이 거래하던 마카오의 방코델타아시아(BDA)를 `돈세탁 우려대상'으로 잠정지정한 뒤 북한자금 2천500만달러를 동결시키면서 큰 대북 압박 효과를 거둔 바 있다.

재무부는 이날 북한이 금융제재를 회피하기 위해 다양한 `속임수'들을 동원할 수 있다면서 경각심도 당부했다.

구체적인 가능한 속임수로는 북한이나 북한 기업, 관계자들이 신분이나 거래의 출발점을 속이거나 제3자를 통해 우회 거래하고, 정당한 목적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은행간 거래를 되풀이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재무부는 이날 17개 북한 은행들의 리스트도 함께 제공하는 한편 위조지폐에 대처하기 위한 조사를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는 점도 밝혔다.

(워싱턴연합뉴스) 황재훈 특파원 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