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중국 정부가 일본에 결함이 있는 중국산 제품이 수출됐을 경우 관련 제품을 통보·조사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5일 보도했다.

중국의 왕치산 부총리는 니혼게이자이신문에 최근 보낸 기고에서 “중국 제품의 품질향상과 식품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중·일간 결함제품을 통보하고 조사할 수 있는 체제를 도입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왕 부총리는 또 “중국제품의 품질관리 개선을 위해선 일본으로부터 배울 것”이라며 법정비나 기준 마련 등에서 일본과의 교류를 확대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중국이 자국 제품의 품질이나 안전성을 높여 국내총생산(GDP) 세계 2,3위인 일본과 중국간 교역을 더욱 확대시키자는 뜻으로 풀이된다.왕 부총리는 중국의 경제정책 전반을 담당하고 있고, 오는 7일 도쿄에서 열리는 중·일 장관급 경제대화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왕 부총리는 “중국은 아직 개발도상국으로 기업의 기술과 관리 수준이 일정하지 않다”며 일본과 대화와 협력을 강화해 그같은 문제들을 해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구체적으로는 두나라에서 유효한 품질관리 방법을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기계 전자 방적 화학 농산품 등 분야의 품질안전에 협력을 강화하고, 모조품과 불량품의 근절에도 공동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