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 정부는 북한 문제를 포함해 전 세계 금융시스템의 건전화를 위해 자금 세탁 방지에 대한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허경욱 재정부 제1차관은 이날 오후 과천청사를 방문한 스튜어트 레비 미국 재무부 테러.금융정보담당 차관과 만나 이같은 문제를 논의하고 상호 협력해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허경욱 차관은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이날 레비 차관이 전 세계의 전반적인 금융시스템에 있어 자금 세탁이 사라지도록 공조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우리 또한 서로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을 지칭하지는 않았지만 전반적인 자금 세탁의 문제점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면서 "각종 금융 관련 현안에 대한 국제 공조의 중요성에 대해 뜻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레비 차관은 국제 금융정보 전문가로 2005년 9월 북한과 거래하던 마카오의 BDA를 '주요 자금세탁 우려대상'으로 지정해 북한에 경제적 압박을 가했던 인물이다.

레비 차관이 이날 자금 세탁에 대한 공조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은 북한에 대한 금융 제재에 협력하도록 간접적으로 요청한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한편 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북한에 대한 금융 제재는 미국이 단독으로 하기보다는 전 세계 주요국가들이 동참해 금융 정보를 공유해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면서 "이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할 수 있는 방법은 미국과 자금 세탁 등에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