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 접근 이뤘다가 다시 난항"

북한의 2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주요국 모임이 대북 결의안 도출에 또 실패했다.

미국.영국.중국.프랑스.러시아 등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과 한국.일본 등 주요 7개국(P5+2)은 3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대표부에서 5차 협의를 가졌지만,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주요국들은 그동안 ▲ 북한의 해외 자산 및 금융계좌 동결 ▲ 북한을 오가는 선박에 대한 검색 강화 등 기존 결의안 1718호의 강화조치를 둘러싸고 이견을 보여왔다.

이날 회의에서는 아시아개발은행(ADB)과 같은 국제금융기구들의 북한에 대한 자금 흐름을 통제하는 방안과 함께, 중무기에 대한 금수조치를 강화해 시리아와 같은 국가에 대한 북한의 수출을 강력히 금지하고 지난 4월 로켓 발사이후 안보리 제재위원회에서 선정한 3곳의 북한 기업들 외에 추가로 무기 프로그램과 관련된 북한 회사의 자금을 동결하는 방안 등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일은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속하고 강력한 제재가 추가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를 막을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인 반면,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을 너무 고립시켜서는 안 되며 대화의 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유엔의 한 관계자는 "개별 접촉을 통해 이견이 좁혀져 왔으나 오늘 회의에서 또다시 의견이 갈리면서 합의 도출을 하지 못했다"며 "계속 협의를 진행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열흘 가량 지속해온 안보리의 대북제재 논의가 장기화 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회의에 앞서 유엔 고위 관계자는 "주요 안건들에 대해 어느 정도 의견 접근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오늘 협의에서 내용이 조율되면 결의안 작성 작업이 급물살을 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었다.

미국과 중국, 러시아, 일본, 한국 등은 1일 4차 협의 이후 잇따라 개별 연쇄접촉을 갖고 막판 절충작업을 벌여왔다.

한편 러시아의 비탈리 추르킨 유엔 대사는 "북한에 대한 어떤 경제적 금수조치(embargo)도 결의안에 포함돼서는 안 된다"고 러시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주장했다.

이는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이 미국 C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경제적 절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포함, (북한의 핵)프로그램들을 저지하기 위해 특정한 메커니즘을 도입하거나 현 사태를 비난하는 새롭고 진지한 결의를 수용하기 위해 지금까지 제기된 제안들을 지지한다"며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를 지지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과는 상반된 언급이다.

(유엔본부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kn020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