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조사팀에 넘겨..공군 관계자 "회항 시도한 듯"
피용 총리 "구조요청 없었다"

한국인 1명을 포함해 228명의 탑승객을 태운 채 실종된 에어프랑스 AF447편 여객기의 잔해로 추정되는 물체가 발견됐다.

브라질 공군의 조르제 아마랄 중령은 2일 오전(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북동부 페르남부코 주 페르난도 데 노롱야에서 북동쪽으로 650㎞ 정도 떨어진 대서양에서 기름띠와 흰색 금속 파편, 주황색 구명조끼, 의자 등이 떠다니는 것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이 물체들은 실종 여객기 수색작업에 나선 브라질 공군 소속 허큘리스 C-130 수송기에 의해 이날 새벽 발견됐다.

발견 지점은 여객기 실종 사고 발생 30분쯤 뒤 인근 해역 상공을 지나던 브라질 탐(TAM) 항공사 소속 비행기 조종사가 오렌지색 물체를 목격했다고 말한 곳과 거의 일치한다고 아마랄 중령은 전했다.

그러나 그는 "발견된 물체들이 실종 여객기의 잔해인지 여부는 아직 확인할 수 없다"면서 "발견 지점에 해군 선박들이 도착한 뒤에나 모든 것이 확실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군의 다른 관계자는 "발견된 물체들이 실종 여객기의 잔해가 맞을 경우 기름띠의 흐름으로 보아 무언가 운항에 문제가 생겨 오른쪽 방향으로 선회하면서 페르난도 데 노롱야 쪽으로 회항하려 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프랑스 사고조사팀은 브라질 공군으로부터 수거된 물체를 넘겨받아 AF447편의 잔해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정밀 조사에 착수했다.

여객기의 실종 이유에 대해 현재 벼락으로 인해 전기장치에 장애를 일으켰거나 강한 난기류를 만나 추락했을 것이라는 등 다양한 가설이 제기되고 있다.

브라질 공군은 전날부터 조난 신호를 감지할 수 있는 허큘리스 C-130 수송기와 해상에서 조난 승객을 찾아낼 수 있는 레이더 및 적외선 탐지기가 장착된 엠브라에르 P-99 AWAC 제트기 등 공군기 8대를 동원해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

브라질 해군도 3척의 군함도 파견해 공군기 활동이 어려운 야간 시간에 수색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수색작업에는 프랑스와 스페인 공군기들도 참여하고 있으며, 미국도 정찰기 1대와 공군 수색ㆍ구조팀을 파견했다.

한편, 프랑수아 피용 프랑스 총리는 이날 의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사고 여객기의 모든 시스템이 고장났다"고 밝혔으나 "현 시점에서 추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실종 이유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피용 총리는 "사고 여객기로부터 그 어떤 구조요청 신호도 받지 않았다는 것은 확실하다"라면서 "다만 3분에 걸쳐 시스템 장애를 알리는 통상적인 무선 메시지만 수신됐다"고 덧붙였다.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fidelis21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