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당인 자민당은 21일 당 본부에서 당 개혁실행본부 회의를 열고 차기 중의원 선거부터 세습 후보 출마를 제한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이 방안은 직계 친족이 같은 선거구에서 입후보를 신청하는 경우 이를 수용하지 않는 것이 핵심이다.

현재는 이런 방안에 대해 당내에서 찬반론이 갈리는 만큼 아소 다로(麻生太郞) 총리에게 최종 판단을 위임키로 했다.

이 방안이 최종 결정되면 지난해 정계 은퇴를 선언한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총리의 차남 신지로(進次郞·가나가와 11구)씨와 우스이 히데오(臼井日出男) 전 법무상의 장남 쇼이치(正一·지바 1구)씨의 공천이 불가능해진다.

당 개혁실행본부는 법률로 이런 제한을 두지 않고 당의 내규를 개정하는 방식으로 제도를 운용키로 했다.

다만, 현직 국회의원의 지역구 출마에는 제한을 두지 않기로 했다.

자민당 내에서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선거대책위 부위원장이 차차기 중의원 선거 때부터 세습을 제한하는 방안을 당의 선거공약으로 제시하자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직업 선택의 자유에 위반된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반대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그러나 민주당이 차기 중의원 선거부터 세습 금지를 전면 실시키로 하면서 쟁점화를 시도하자 자민당 개혁실행본부도 이를 전격 앞당기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