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플로리다 주는 60억 달러에 달하는 재정적자를 조금이나마 메워보려는 고육지책으로 지난 3월말 각 교도소 매점에서 파는 스낵가격을 대폭 올렸다.

초콜릿 빵 값은 무려 244% 올랐다.

플로리다 주는 지난해 137개 교정시설에서 운영하는 매점에서 약 3천만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미국에서 경기침체로 재정난에 허덕이는 지역 교정당국들이 이처럼 스낵비용을 올려 부족한 예산을 충당하거나 심지어 일부에서는 재소자에게 수용비용을 물리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크리스천사이언스모니터(CSM) 인터넷판이 16일 보도했다.

미주리 주 태니 카운티는 2천700만달러를 투입, 호텔과 비교될 정도의 최신식 시설을 갖춘 교도소를 최근 건립했다.

그리고 이 교도소의 재소자에게 하루 45달러의 수용비용을 부과하고 있다.

태니 카운티의 제프리 머렐 검사는 "지금의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국민이 다른 사람의 무책임한 행동에 따른 비용을 내야 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또 조지아 주 의회는 경제력이 있는 재소자에 대해 하루 수용비용으로 40달러를 물리는 법안을 심의 중이다.

오리건주 스프링필드 시의회는 최근 재소자에게 하루 60달러의 수용비용을 내도록 하는 법안을 승인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재소자에게 밥값을 내도록 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실제 애리조나 주의 마리코파 카운티 교정당국은 재소자에게 하루 1.25달러의 식사비용을 내도록 하고 있다.

재소자와 가족들은 당연히 반발하고 있다.

플로리다 교정청은 재소자 가족들로부터 교도소 스낵가격 인상에 항의하는 수백통의 편지와 이메일을 받았다.

플로리다 마틴 카운티 교도소에서 종신형을 사는 재소자의 부인은 1주일에 40달러 이상을 남편에게 보낼 형편이 안된다면서 "교정당국은 재소자들을 사설 현금자동지급기 정도로 여기고 있다"고 말했다.

재정난을 겪는 모든 지방 정부가 재소자들로부터 이러한 방안을 추진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에서 그런 방법이 실효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캔자스 주 존슨 카운티 셰리프국의 톰 에릭슨 대변인은 "재소자가 수용비용을 내지 않으면 어떻게 할 방법이 있는가"라면서 "그들에게 또 체포영장을 발부해 체포하고 다시 교도소에 넣을 것인가.

교도소를 채무자들로 가득하게 만들 뿐"이라고 지적했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최재석 특파원 bond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