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정부가 전방위적으로 세금을 올려 세수부족과 재정적자 충당에 나설 전망이다.

주로 부유층을 겨냥해 세수를 늘리려던 당초 계획을 확대해 모든 계층에 대해 세금부담을 늘리는 쪽으로 정책방향을 틀어가고 있다.

정부는 이를 통해 향후 4년간 2천억호주달러(188조원 상당)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세수감소분을 충당하고 그에 따른 재정적자를 가급적 줄인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부유층은 물론이고 소득이 상대적으로 낮은 계층에서부터 심지어는 자선단체들까지 세금을 추가로 내야 하거나 세제혜택을 덜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일간 디오스트레일리안이 7일 전했다.

특히 정부가 주류와 담배 등 주요 품목에 대한 소비세율을 샹향조정할 태세여서 애호가들의 부담이 크게 늘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계획대로라면 끽연자들은 담배 1갑당 2.5호주달러(2천350원)를 더 내야 하며 생맥주도 병당 15센트를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정부는 연금제도 및 의료보험시스템을 정비해 중산층에 대한 혜택을 축소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부유층의 연금혜택을 축소해 향후 4년간 27억호주달러(2조5천억원)의 예산을 절감한다는 것이다.

웨인 스완 연방정부 재무부장관은 지난 6일 "모든 국민이 이번 예산안 편성 때 예외일 수 없다"며 전방위적으로 세금을 올리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정치적 인기는 고려할 상황이 아니다"면서 "지금 정부가 할 일은 일자리 창출과 기업 경영활동 지원을 위한 경제 활성화와 시의적절한 투자에 나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완 장관은 "세금을 올리면 정부의 인기가 하락할 수 있지만 이는 마지막으로 생각해 보게 될 일"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경기침체가 이어지면서 케빈 러드 총리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언론사 여론조사결과 나타났다.

정부가 오는 12일 예산안 편성 때 어떤 세수충당계획을 발표할지 주목된다.

(시드니연합뉴스) 이경욱 특파원 kyung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