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서 300여건 집회·시위 "일자리 보호" 요구
4일 대정부압박 후속조치 강구


프랑스 노동계가 1일 노동절(메이데이)을 맞아 전국에서 대대적인 집회ㆍ시위를 벌였다.

노동총동맹(CGT), 민주노동동맹(CFDT), 단일노조연맹(FSU), 전국자율노조연맹(UNSA) 등 프랑스의 주요 8대 노동단체는 이날 파리시 등 전국의 주요 도시에서 합동으로 노동절 기념 행사와 집회ㆍ시위를 열었다.

프랑스 최대 노동단체인 CGT의 베르나르 티보 위원장은 이날 프랑스 전역에서 300여건의 각종 시위와 집회가 열린다고 전했다.

이런 시위 규모는 작년 노동절 당시에 비해 2배이상 늘어난 것이다.

또한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정부의 경제위기 대책에 항의하는 총파업 시위로는 올해 들어 3번째로, 사르코지 정부 출범 이후 최대규모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노동계는 노동절 집회와 시위를 통해 니콜라 사르코지 정부의 경제위기 대책을 비판하고 기업의 구조조정 등을 집중 성토하는 한편 노동자들의 일자리 보장과 최저임금 인상 등을 강력히 요구했다.

노동계는 "정부가 노동계의 요구에 대해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면서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실업률을 낮추고 노동자들의 구매력을 높일 수 있는 정부차원의 대책마련이 절실하다"라고 주장했다.

이날 노동절 시위를 공동 주관하는 8대 노동단체는 공동 성명을 내고 "정부는 일자리 보호와 구매력 증대를 위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면서 "노동자들과 함께 서민 경제를 되살릴 수 있는 방안도 아울러 강구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노동단체 대표들은 오는 4일 회동, 정부를 압박할 수 있는 향후 행동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사르코지 정부는 노동계의 폭력시위에 대비해 집회가 예정돼 있는 파리시 등 전역에 경찰력을 대거 배치했다.

최근 실시된 CSA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2%는 이번 노동절 시위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앞서 노동계는 올해 1월 29일, 3월 19일 두 차례에 걸쳐 연대 총파업을 벌여 세를 과시한 바 있다.

250만명의 노동자가 참여한 1차 총파업에 이어 열린 2차 파업에는 최대 300만명이 참가했었다.

이에 사르코지 대통령은 1차 총파업 직후 26억유로, 2차 총파업 이후에는 260억유로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공개했었다.

올해 들어 경기침체 국면에 본격 접어든 프랑스에서는 1월 이래 24만3천명이 일자리를 잃어 실업자수도 244만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실업률은 현재 8.2%에서 내년 초에는 10%대로 급등할 것으로 정부는 예상하고 있다.

(파리연합뉴스) 이명조 특파원 mingjo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