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행정부가 소말리아 해적들의 목줄죄기에 나섰다.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은 15일 최근 미국 선박을 납치한 데 이어 미국 화물선을 향해 로켓포 공격까지 감행한 소말리아 연안 해적들을 소탕하기 위해 소말리아 정부 당국에 이들의 육상 근거지 공격을 요구하고 해적들의 노획자산을 추적해 동결하는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클린턴 장관은 소말리아 연안에서 상선들을 향한 해적들의 공격을 저지하기 위해 선박, 보험사들과 협력해 방어수단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해적들은 범죄자들이며 그들은 바다 위의 무장한 갱들"이라며 "그들의 공격을 반드시 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클린턴 장관은 "우리는 21세기형 해결방식을 찾을 필요가 있다"며 그러한 방안의 하나가 해적들의 자산을 추적해 동결하거나 선박회사들이 그들과 거래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정부는 오는 23일 브뤼셀에서 열리는 회의에 특사를 파견해 소말리아 정부당국이 해적들과 맞서 싸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클린턴 장관은 전했다.

이와 함께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은 최근 인도양에서 벌어진 극적인 인질구출 작전은 국방부가 선박과 비행기, 무기들을 더 많이 확보해야 하는 이유를 보여줬다면서 공해상에서 해적들을 소탕하기 위한 군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게이츠 장관은 이날 앨라배마 주 맥스웰 공군기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주로 10대 청년들로 구성된 해적단을 추적해 붙잡기 위해 수 십억달러를 호가하는 고가의 선박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자동화기로 무장한 해적들을 상대하는데 적합한 장비를 적절하게 확보해 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재홍 특파원 jae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