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을 갚지 못해 주택을 압류 당할 위기에 처한 미국인들이 올해 1분기에만 24% 증가했다고 16일(현지시간) AP통신이 보도했다. 미국 부동산전문업체 리얼티트랙은 "주요 대부업체들이 차압을 재개하면서 집을 넘겨야 할 이들이 계속 늘어갈 전망"이라고 16일 전했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은 2월 재금융 주택담보 등 지원책을 통해 9백만 명에 달하는 채무자를 구제하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오바마 행정부는 750억 달러 규모의 주택 안정화 계획을 통해 '차압 공황'을 해소할 것을 기대하고 있으나 대부업체들이 이에 부응할 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이 통신은 전했다.

리얼티트랙이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미국 전역에서는 80만4000여 가구가 올해 1월부터 3월 사이 한 차례 이상의 차압 관련 경고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해 같은 기간에는 약 65만 가구가 차압 통보를 받았다.

3월 들어서는 34만 채 이상의 주택이 차압 통보를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2월 대비 17%, 전년동기 대비 46% 늘어난 수치다. 리얼티트랙의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릭 사르가 부회장은 "지난 달부터 재개된 '맹렬한' 차압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1분기동안에는 19만1000여 가구가 차압절차를 마쳤고 은행으로 소유권이 넘어간 것으로 조사됐다. 2008년 4분기에 비해 13% 감소한 숫자지만 "올 여름을 기점으로 다시 증가할 것"이라고 AP는 전망했다.

미국의 대표적인 주택담보대부업체인 페니메이와 프레디맥은 오바마 행정부의 안정화 계획이 발표되기 전 다른 은행들과 함께 차압 절차를 잠시 중단한 바 있다. 그러나 "이제 어떤 채무자를 걸러낼 지를 알게 된 대부업체들이 차압을 다시 시작했다"고 AP는 말했다.

AP통신에 따르면 숀 도노반 미 주택장관은 "장기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한 인터뷰에서 말했다. "사람이 살지 않는 집이나 별장, 투기목적의 주택을 중심으로 차압이 계속될 것"이라며 "이들 모두가 채무조정 대상으로는 부적격하다"고 도노반 장관은 전했다. AP는 "도노반 장관은 올 여름을 기점으로 차압이 감소할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의 지원책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미국 한 금융회사 간부는 "정부 계획의 효과는 업계의 참여도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다수의 채무자들은 "대부업체들이 제시한 채무조정안은 현금이 마른 주택 소유자를 돕기에 충분치 않다며 입을 모으고 있다"고 AP는 전했다.

한경닷컴 이진석 기자 ge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