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규모의 선거 이벤트인 인도 총선이 16일 시작된다.

인도 선거관리위원회는 16일 15개 주와 2개 정부직할지의 124개 선거구에서 총선 투표를 실시한다.

1차 투표가 진행되는 곳은 인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우타르 프라데시주를 비롯해, 안드라 프라데시주, 아루나찰 프라데시주, 아삼주, 비하르주, 잠무카슈미르주, 케랄라주, 마하라슈트라주, 마니푸르주, 메갈라야주, 미조람주, 나갈란드주, 오리사주, 차티스가르주, 자르칸드주와 안다만-니코바르 제도, 락샤드윕 제도 등이다.

이들 선거구에는 총 1천715명의 후보가 출마해 평균 13.8대 1의 경쟁률을 나타내고 있다.

1차 투표 지역 중 '정치 1번지'로 불리는 우타르 프라데시와, 비하르, 마하라슈트라, 오리사, 안드라프라데시, 케랄라 등은 이번 선거의 최대 격전지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1차 투표에서는 집권여당의 총수로 3선에 도전하는 소니아 간디 당수(라에 바렐리 선거구)와 그의 아들이자 네루-간디 가문의 황태자로 불리는 라훌 간디(아메티 선거구) 등의 당선 여부가 결정된다.

선거를 앞두고 테러 우려도 커지고 있다.

힌두-이슬람의 종교갈등이 첨예한 잠무카슈미르와 분리주의 무장단체의 폭탄테러가 끊이지 않는 아삼, 공산반군의 활동이 활발한 오리사 등이 1차 투표지역에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또 총선을 앞두고 파키스탄에 본부를 둔 무장단체와 탈레반의 잠입설까지 제기돼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당국은 200만명이 넘는 경찰과 보안군 대원들을 투표가 치러지는 지역에 집중 배치하는 한편, 최근 파키스탄과의 국경지대에도 경비 병력을 대폭 보강했다.

선관위는 총선 개막을 하루 앞둔 15일 전자매체의 선거 관련 보도를 제한해 논란이 일고 있다.

선관위는 이날 선거개시 48시간 전부터 투표가 예정된 지역에서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도를 할 수 없도록 했으며, 여론조사 및 출구조사 결과 발표도 금지했다.

이에 대해 방송사들은 언론의 선거감시 기능을 차단하는 것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7억1천400만명의 유권자가 543명의 연방 하원의원을 뽑는 이번 총선 투표는 23일과 30일, 내달 7일과 13일까지 모두 5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뉴델리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meola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