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높은 비판의 의장성명 방식 합의 가능성도 있어"

북한 로켓 발사에 대한 유엔 차원의 대응방안을 협의하고 있는 안보리 핵심 6개국(5개 상임이사국+일본) 회의가 이틀 간의 공전 끝에 9일 저녁 오후 7시30분(현지시간) 어렵사리 속개됐다.

그러나 북한이 안보리 결의 1718호를 위반한 것이라며 강력하고도 신속한 제재를 취해야 한다는 미국.일본의 입장과 강경대응은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라는 중국과 러시아의 입장 차이는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6개국은 7.8일 이틀 동안 회의도 열지 않고 장외 공방만 펼치며 기싸움을 펼치다 이날 오후 5시 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중국과 미국 대표가 자국 정부와의 조율을 이유로 회의를 미뤄 2시간 여 늦게 소집됐다.

각국 대표들은 무거운 표정으로 회담장에 들어섰고, 지난 5.6일 협의 때와는 달리 언론의 인터뷰 요청에도 일체 응하지 않았다.

한국 대표부의 고위 관계자는 "아직 이렇다 할 입장 변화가 감지되고 있지는 않다"면서 "당장 어떤 합의가 도출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앞서 장위(姜瑜)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압력과 제재는 한반도의 비핵화를 실현하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고
안드레이 네스테렌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몇몇 안보리 상임이사국들이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를 포함한 강력한 결의안을 추진하는데 러시아는 그런 행동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현존하는 유엔 안보리 결의 1695호, 1718호도 충분하다"고 말했다.

중.러는 강도 낮은 우려를 담은 의장성명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일본의 이토 신타로(伊藤信太郞) 외무성 차관은 북한 로켓에 대한 안보리의 대응이 신속하게 이뤄지지 못한다면 안보리에 대한 신뢰도에 "의심"이 생길 것이라며 "결의안 채택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욕을 방문 중인 그는 수전 라이스 유엔 주재 미국 대사에게 유엔의 새로운 대북 결의안이 필요하다는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총리의 의사를 전달했다.

유엔의 한 외교관은 "현재 결의안을 고집하고 있는 미.일이 의장성명으로 형식을 양보하고, 강도 낮은 우려 표명을 주장하는 중.러가 강력한 대북 비판 내용을 수용할 경우 협상이 급진전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유엔본부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kn020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