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북한의 로켓 발사후 대북 제재를 논의하기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협상이 상임이사국들간 이견를 좁히지 못하고 난항을 겪고 있다.7일 예정된 핵심 6개국 회의는 협의 진전에 필요한 새로운 제안이 없다는 이유로 회의 시작 10여분전에 취소됐다.

미국과 일본은 여전히 북한의 로켓발사 재발을 막기 위한 안보리의 결의안 채택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중국과 러시아는 굳이 북한을 자극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미ㆍ일과 중ㆍ러 간에 구속력 있는 결의안을 채택할 것인지,구속력 없는 경고성 의장성명을 채택할 것인지를 놓고 힘겨루기하는 모습이다.

조지프 바이든 미 부통령은 이날 CNN과 가진 인터뷰에서 중국과 러시아에 북한의 로켓 발사 사태에 대한 강경대응을 촉구했다.그는 “중국과 러시아가 단합된 노력을 보이면서 북한을 강하게 비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특히 바이든 부통령은 “중국은 훨씬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면서 대북 제재에 소극적인 중국의 자세 변화를 촉구했다.수전 라이스 유엔대사도 “북한의 불법행동에 대해선 처벌이 따라야 하며,그래야 6자회담도 힘을 받는다”고 역설했다.

유럽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해 “내 희망은 안보리가 이 문제에 대해 일치된 메시지를 내놓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박덕훈 주유엔 북한대표부 차석대사는 이날 자신들의 위성발사와 관련,안보리가 대응에 나설 경우,“필요하고 강력한 조치가 뒤따를 것”이라고 협박했다.북한은 지난 달 26일 외무성 대변인을 통해,자신들의 위성발사 문제가 안보리에서 논의되기만 해도 북핵 6자회담을 거부하고,그간 진행해 온 핵 불능화 조치를 원상복구하며 필요한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임을 경고한 바 있다.

뉴욕=이익원 특파원 ik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