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모시 가이트너 미국 재무장관이 26일 또 다른 금융위기를 예방할 수 있는 포괄적인 금융감독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업계에선 규제 강화가 필요하다는 데는 공감하면서도 각론에선 반발하고 있다.

가이트너 장관은 이날 하원 금융위원회에서 "새로운 게임의 법칙이 필요하다"며 금융시스템 위기를 방지할 수 있는 △감독기구 일원화 △금융사 자본 및 유동성 감독 강화 △대형 헤지펀드 · 사모펀드 규제 △파생상품 규제 강화 방안 등을 제시했다.

이 가운데 가장 큰 논란 대상은 헤지펀드 감독 강화다. 헤지펀드는 그동안 금융감독 규제를 사실상 받지 않고 자유롭게 운영돼왔다. 가이트너 장관은 대형 헤지펀드가 파산할 경우 자칫 금융시스템 위기로 확산될 수 있다고 보고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등록하도록 법 개정을 추진키로 했다. 이렇게 되면 헤지펀드도 은행처럼 당국의 감독을 받게 된다.

영국 최대 헤지펀드인 맨그룹의 피터 클라크 회장은 "헤지펀드를 과도하게 규제하면 상당수가 문을 닫아야 할 것"이라며 "이는 결국 금융시장을 위축시키게 된다"고 주장했다. 잭 휴잇 매카터앤드잉글리시 이사는 "가이트너 장관이 헤지펀드의 구조,운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 없이 리스크만 강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로펌 폴와이스에 근무하는 제니퍼 스피겔 헤지펀드 담당 변호사는 "가이트너 장관의 제안은 실용적이며 잘 고안된 감독 방안"이라면서도 "헤지펀드의 고유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보 공개 범위 등을 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월가는 강화된 규제가 도입되면 손발이 묶여 결국 수익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뉴욕=이익원 특파원 ik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