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제2의 금융위기를 차단하기 위해 사상 처음으로 헤지펀드와 사모투자펀드,파생상품에 대해서도 규제와 감독을 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티모시 가이트너 재무장관은 25일 하원 금융위원회에 출석해 이 같은 내용의 금융시장 규제 · 감독 강화 방안을 밝히고 의회에 관련 법안 마련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미 외교협회(CFR) 강연에선 "우리는 과거에 바꾸지 않고 싶어했던 것을 바꿀 광범위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면서 "기본적인 규제 실패로 인한 손실을 인식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재무부는 헤지펀드와 사모투자펀드의 증권거래위원회(SEC) 등록을 의무화해 신규 공시 및 감시 규제를 받도록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헤지펀드와 사모투자펀드가 SEC에 등록되면 거래계약과 상대방 정보,단기 차입 규모 등을 의무적으로 공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파생상품의 경우 SEC와 상품선물거래소(CFTC)가 마련 중인 청산거래소를 거쳐 거래하도록 규제할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신용부도스와프(CDS)와 같은 스와프 파생상품의 매매자를 파악토록 해 한 회사의 파산이 전체 시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재무부는 또 머니마켓펀드(MMF)에서 대규모 자금 인출 사태가 일시에 발생해 금융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도록 규제를 강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함께 버나드 매도프의 폰지 금융사기 사건 등이 재발하지 않게 금융소비자와 투자자 보호책도 강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벌써부터 관련 업계의 반발도 엿보인다. 리언 쿠퍼먼 오메가 헤지펀드 매니저는 "새로운 규제가 필요하지 않으며,새로운 규제는 희생양을 찾는 구실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