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자산청산계획 의회 설득 쉽지 않을 듯

티머시 가이트너 미국 재무장관이 AIG의 보너스 지급 파문으로 '사면초가'(四面楚歌)에 처했다.

자신의 주도로 대규모 부실자산 청산계획을 마련해 발표를 코앞에 둔 상황에서 의회의 협조가 필수적이지만, AIG의 보너스 지급을 막지 못했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경제회생에 필요한 동력을 모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워싱턴의 리서치회사 콘셉트캐피털의 재럿 시버그는 22일 "지금 시점에서 의회로부터 금융권을 안정시키기 위한 자금을 끌어낸다는 것은 실현 불가능한 꿈"이라고 CNN머니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미 가이트너 장관이 알렉산더 해밀턴 초대 재무장관 이래 가장 어려운 도전에 직면한 재무장관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그의 사임을 요구하기도 했다.

미 재무부는 금융시스템 안정을 위한 은행들의 부실자산 청산 계획을 23일(현지시간) 발표할 예정이다.

이 계획에는 은행들의 부실 자산을 최대 1조 달러 가량 매입하는 방안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대부분의 경제 전문가들은 이 계획의 실행을 위해 오바마 행정부가 의회에 추가 자금을 요청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실제로 정부가 의회를 잘 설득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입장이다.

투자회사 키프 브뤼엣&우즈의 애널리스트 브라이언 가드너는 "이제 더는 (의회에) 돈을 요구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단언했다.

더구나 현재 의회는 정부의 구제금융을 받은 기업들의 보너스를 제한하는 일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CNN머니는 의회가 오는 26일 가이트너 장관과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을 의회에 출석시켜 금융권 살리기와 규제강화 방안, 보너스 지급 파문과 관련된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yongl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