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1인당 100만위안(약 2억2000만원)의 보조금 제공과 자녀교육비 세액 공제 등의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고 본격적인 해외 인재유치 작전에 돌입했다.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중국의 기업과 지방정부가 각개전투식으로 해외 금융 및 자동차업계 인재사냥에 나선 데 이은 것으로,해외 인재 유치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공산당 조직부 관계자의 말을 빌려 중국 정부가 이 같은 내용의 '천인(千人)계획'을 시행키로 했다고 21일 보도했다. 천인계획은 지난해 말 중국 정부가 발표한 해외 인재 1000명 유치 프로그램으로,이번에 구체적인 유치 기준이 공개됐다.

이 기준에 따르면 자격요건은 55세 이하로 해외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해야 하며 △해외 저명 대학 및 연구소의 교수급 인력 △다국적 기업 또는 금융회사 임원 △해외에서 창업한 경험과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기업인 △국가에서 긴급히 필요한 고급인재 등이다. 해외 유학파는 물론 외국인 전문가도 포함된다. '천인계획'에 따라 선별된 인재들은 매년 중국에서 6개월 이상 체류해야 한다. 이들은 중국 내 대학,연구소,국영 기업과 금융회사 등의 고위층으로 활동하거나 중국의 국가 과학기술 개발프로젝트 책임자로 뛰게 된다.

이들은 우선 일회성 보조금으로 100만위안을 받고 외국인인 경우 본인은 물론 가족 전체가 영구거류증 또는 2~5년의 복수비자를 발급받게 된다. 중국 내 의료 양로보험 등 각종 사회보험에도 가입할 수 있다. 중국 정부는 급여에서 지출된 자녀교육비,이사비,친척 방문비용 등을 5년간 세액 공제해주기로 했다.

오광진 기자 kj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