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멘 의회는 한국인 대상 연쇄테러 사건과 관련, 오는 23일 대정부질문을 갖기로 했다고 21일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대정부질문을 제안한 셰이크 술탄 알-바라카니 의원은 이날 의회에서 "테러는 정부 당국만의 책임이라기 보다는 정부와 의회, 언론, 학계 등 여러 기관들이 함께 풀어가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고 예멘 인터넷언론 알모타마르가 전했다.

그는 이어 예멘 정보부의 정보 부재를 비판하고 한국인 대상 테러사건을 크게 다루지 않은 언론을 `죽은 매체'라며 신랄하게 비난했다.

또 나빌 알-바샤 의원은 전국적인 대테러 전략 수립을 정부에 촉구했다.

예멘에서는 테러나 납치사건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지만 이번 한국인 대상 테러사건은 종전의 테러와 양상이 달라 관계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미 대사관이나 정부 시설물을 대상으로 한 폭발물 테러는 종전에도 종종 있었지만 이번처럼 달리는 차량을 대상으로 한 자살폭탄테러는 극히 이례적인 사례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런 수법의 자살폭탄테러는 치안 당국이 아무리 보안을 강화한다 하더라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데 예멘 당국의 고민이 있다.

또 알-카에다의 테러 피해자가 주로 서양인이었던 것과는 달리 동양인이라는 사실은 알-카에다가 동.서양인을 가리지 않는 무차별 테러를 시작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난 15일 예멘 시밤유적지에서 자살폭탄테러로 한국인 관광객 4명이 숨졌으며 지난 18일에는 사건 수습을 위해 방문했던 정부대응팀과 유족 탑승 차량에도 자폭테러가 이어졌으나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두바이연합뉴스) 강종구 특파원 iny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