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상원이 부실자산구제계획(TARP) 지원을 받은 기업들의 보너스에 대해 중과세하는 방안을 계획 중이다.

블룸버그통신은 19일(현지시간) "미국 상원이 1억달러 이상의 TARP 정부지원금을 받은 기업의 개인별 보너스에 대해 70%까지 과세하는 법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미국 민주당의 맥스 바우쿠스, 론 와이든 상원위원과 공화당의 찰스 글래슬리, 올림피아 스노위 상원위원이 제안한 이 같은 법안은 하원이 이날 통과시킨 보너스 중과세 법안보다 강화된 것이다.

하원은 AIG를 포함해 TARP에서 50억달러 이상을 지원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소득 25만달러 이상인 직원들의 보너스에 90%의 세율을 적용하는 법안을 가결했다.

바우쿠스 의원은 "미국을 위기로 밀어넣은 사람들에 대해 과도한 보너스를 지급한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수많은 미국인들은 그들에게 돈이 지급되는 것을 막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의회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글래슬리 의원도 "이 같은 일을 하기를 바라지 않았지만 정부의 힘으로는 올해 보너스가 지급되는 것을 막을 수 없었다"면서 "어려움에 몰린 기업들이 구제금융금으로 보너스를 지급하는 것은 납세자들에 대한 모욕"이라고 말했다.

파산위기에 몰려 정부로부터 막대한 지원금을 받은 AIG가 1억6500만달러의 보너스를 직원들에게 지급했다는 소식에 미국 전역이 들끓고 있다.

이 가운데 다른 금융사들의 보너스도 도마 위에 올랐다.

패니메이와 프레디맥 등 국책모기지업체들의 최고경영자(CEO)들도 100만달러 이상의 보너스를 받을 계획이며 직원들에게도 잔류 보너스를 계획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모간스탠리도 30억달러 규모의 잔류 보너스를 지급할 예정인 것으로 밝혀져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