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겨냥' 뒷받침할 증거.증언 없어


정부는 예멘에 파견된 신속대응팀과 유가족들이 폭탄테러를 당한 것과 관련, 한국인을 겨냥했을 가능성에 상당한 무게를 두면서도 단정하기에는 이르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통상부 당국자는 19일 "신속대응팀과 유가족에 대한 테러는 한국인을 겨냥해 이뤄졌을 가능성이 크지만 아직 단정적으로 말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른 당국자도 "여러 정황상 한국인을 타깃으로 삼은 계획적인 표적테러일 가능성이 큰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이를 뒷받침할만한 증거나 증언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속단하기는 이르다"고 말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한국인 겨냥 여부는 정부의 후속 대응방침을 정하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라며 "이에 대한 판단은 증거를 바탕으로 신중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관광객 테러 뒤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당국자와 유가족을 노렸을 경우 ▲한국정부에 특별한 요구사항이 있어 한국인을 연달아 노렸을 경우 ▲한국인을 다른 해외 고위인사로 오해하고 테러를 저질렀을 경우 등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예멘 내무부가 성명을 통해 추가 자살폭탄 테러시도의 목표물은 한국 신속대응팀과 유가족이 탄 차량이었다고 밝혔다는 보도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결과를 놓고 단순히 추정한 것 같다"면서 "예멘 측에서도 아직 한국인 겨냥 여부가 불투명하다고 전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목적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한국인을 겨냥했다면 테러세력이 테러를 자행한 이유와 요구조건을 공개적으로 밝혀야 할텐데 아직까지 이런 움직임은 없다"면서 "좀 더 조사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예멘에서는 지난 15일 폭탄테러로 한국인 관광객 4명이 사망한데 이어 18일 정부 대응팀과 유가족이 탄 차량도 자살 폭탄테러를 당했지만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기자 transi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