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 21% 급증…교육계 "계속 급증할 것"

'중국과 인도 유학생들을 환영합니다.'

호주 정부가 중국 및 인도에서 유학을 오는 학생들을 무척 반갑게 맞고 있다.

미국달러화 대비 호주달러화 약세가 이어지고 있는 호주로서는 중국 화폐인 런민비(人民幣)와 인도 화폐인 루피를 들고 호주에 입국하는 유학생들이 그지없이 반갑기만 하다.

이들이 학비 말고도 호주에서 지출하는 돈이 결코 적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 및 인도 출신 학생들이 가져오는 런민비와 루피가 호주 경제를 떠받치고 있다고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가 19일 보도했다.

교육당국에 따르면 지난 1월 현재 외국인 유학생 등록은 4년제 정규대학과 직업학교 등을 포함해 모두 29만8천462명으로 전년에 비해 무려 21% 급증했다.

이들 가운데 중국 출신 유학생이 전체의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도 출신 유학생은 20% 정도를 점하고 있다.

유학생들이 선호하는 전공은 경영과 무역 등인 것으로 파악됐다.

중국, 인도 등지의 중산층들은 호주달러화 약세가 이어지자 자녀들을 호주에 유학을 보내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는 것.
호주 대학 연합체 가운데 하나인 유니버시티스오스트레일리아 관계자는 "지난해 해외유학생들로부터 벌어들인 수입이 155억호주달러(15조5천억원 상당)에 달했다"며 "2010년에는 유학생 수가 올해보다 더 큰 폭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런 추세대로 간다면 해외유학생 수입이 호주 최대 수출업종인 광산업 수출액을 따라잡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계에서는 유학생 유치 확대를 위해서는 중국 등 동남아 국가뿐만 아니라 중남미, 동유럽 등지에도 관심을 둬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홍콩 출신의 올해 38세 된 한 유학생은 노스시드니의 한 요리학교에 다니면서 호주 및 프랑스 요리사 자격증을 따는 데 지난해 한해 2만5천호주달러(2천500만원)를 썼다.

이 유학생은 "호주는 영어권 국가로 해외유학생들의 주요 관심 대상지"이라며 "유학생들 가운데 상당수는 영주권을 따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시드니연합뉴스) 이경욱 특파원 kyung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