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임박하면서 한반도와 주변국에 긴장감이 조성된 가운데 김영일 북한 총리가 중국과 수교 60주년을 기념하는 ‘북중 우호의 해’ 개막식 참석을 위해 17일 베이징에 도착했다.

김 총리 등 북한 대표단은 북한 고려항공편으로 이날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으며 산둥성 지난시를 방문,농업관련 시설을 시찰하는 것으로 4박5일간의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김 총리는 원자바오 중국 총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베이징 국가대극원에서 열리는 ‘북중 우호의 해’ 개막식에 참석한다.북한과 중국은 오는 10월6일 수교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올해를 ‘북·중 우호의 해’로 지정했으며 정치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60여건의 행사를 연말까지 개최할 예정이다.베이징 외교 소식통들은 “김 총리는 18일 개막식 직전 인민대회당에서 원 총리와 회담을 갖고 양국 무역증진과 투자촉진 그리고 관광 활성화 등 각종 합의문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또 “이번 회담에서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나 6자회담 재개 문제 등을 논의하는 한편 대북 경제지원 문제도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김 총리는 19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을 예방하고 20일에는 우방궈 전국인민대표대회(국회) 상무위원장과 면담할 예정이며 베이징 인근 공업단지와 기업들도 시찰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원자바오 총리도 오는 10월 이후 평양에서 열리는 ‘북·중 우호의 해’ 폐막식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 대표단을 이끌고 북한을 답방할 계획이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 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