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보수진영에서 진보진영을 향한 '사회주의'(Socialism) 이념 공세가 되살아나고 있다.

부유층에 대한 증세와 건강보험 확대 등을 추진하는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의 정책을 비판하기 위해 보수진영이 오래도록 잠자고 있던 '사회주의'라는 단어를 다시 꺼내 들고 있기 때문이다.

뉴욕타임스(NYT)는 1일 은행 구제와 예산 증액, 경기부양법 등으로 연타를 맞은 보수진영이 상대 진영을 향해 '진보주의' 대신 '사회주의'라는 단어를 택한 듯이 보인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우익 성향의 블로거들과 라디오 토크쇼 진행자나 공화당 상·하원에서도 '사회주의'는 민주당을 비난하는 확실한 무기로 되고 있다.

공화당의 짐 드민트 상원의원은 오바마 대통령의 의회 연설과 관련해 "주초에 우리는 세계 최고의 사회주의 세일즈맨이 연설하는 것을 들었다.

"고 오바마 대통령을 비난했다.

공화당의 대선 경선에 나서기도 했던 마이크 허커비 전 아칸소 주지사는 지난달 26-28일 열린 보수 젊은 층의 모임인 '보수 정치행동 콘퍼런스'에서 "레닌과 스탈린이 좋아할 것"이라고 말하며 사회주의 공화국이 돼간다고 개탄했다.

보수진영을 위한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조슈아 볼린은 사회주의가 오바마에게 타격을 가하는 데 있어 참신한 무기라고 말했다.

신문은 보수진영이 상대방을 사회주의자로 비난한 것은 진보진영이 보수 쪽을 향해 '파시스트'나 '원리주의자', '금권주의자' 등으로 비난해온 것과 마찬가지로 아주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이번에는 오랫동안 동면기를 거친 이후 전면적인 복귀를 했다고 평가했다.

사회주의 이념 공세는 이번 대선에서 공화당 후보였던 존 매케인 상원의원이 오바마의 '부의 확산'을 비난하면서부터 되살아나기 시작해 오바마 대통령이 최근 부유층 증세를 추진하는 예산안을 내놓고 씨티그룹 등에 대한 사실상 국유화 등에 나서면서 보수진영에 더 좋은 비난의 빌미를 제공하고 있다.

1930년대에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을 공격하는 단어로 흔하게 쓰였던 '사회주의' 이념 공세는 구 소련식 공산주의를 연상시키는 면이 있기는 하지만 냉전이 끝난 이후 공산주의 국가가 이제 얼마 남지 않으면서 이런 개념이 좀 약해졌고 어떤 면에서는 유럽식 사회주의로도 인식돼 과거보다 타격의 정도는 약해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나 평론가인 베이 뷰캐넌은 "사회주의라는 말이 한동안 잘 사용되지 않았었지만 1990년대에 빌 클린턴 대통령이 추진한 건강보험 시스템 개혁을 좌절시키는 데 유용한 수단이었다"면서 오바마 행정부가 건강보험 개혁안을 내놓으면 사회주의라는 단어가 더 힘을 얻을 것이라고 밝혔다.

(뉴욕연합뉴스) 김현준 특파원 ju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