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총기휴대를 금지해온 6개주 가운데 텍사스 등 4개주가 이를 허용하는 입법을 추진중이어서 주목되고 있다.

텍사스, 사우스 캐롤라이나, 오클라호마, 아칸소 등 4개주는 최근 주민들이 공개장소에서 권총을 권총집에 넣고 다니는 것을 허용하는 입법을 추진중이다.

이들 주가 총기휴대를 허용할 경우 뉴욕과 플로리다주만 이를 불허하는 주로 남게될 전망이다.

사우스 캘롤라이나주에서는 댄 쿠퍼 주의원 등 주의원 37명이 총기휴대 허용법안을 발의중이고, 오클라호마와 아칸소주에서도 비슷한 입법이 발의되거나 준비되고 있다.

텍사스주에서는 총기허용을 요구하는 온라인 청원에 5만5천명이 서명한 가운데 공화당의 데비 리들 주 하원의원이 입법을 추진중이다.

미국에서는 6개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주들이 소화기(小火器)를 은익해 다니는 것은 금지하면서도 권총을 공개적으로 휴대하고 다니는 것은 허용하고 있다.

총기휴대 권리를 지지하는 `오픈 캐리 닷 오르그'의 창설자인 존 피어스는 "4개주가 총기휴대를 허용하는 입법을 추진중인 것은 헌법에 보장된 개인의 총기휴대권을 고려한 조치"라면서 환영했다.

전국총기협회(NRA)에 따르면 총기휴대를 허용하는 주들도 총기를 은익한채 다니는 것은 불허하고 있는데 일리노이, 위스콘신주가 이를 전면 금지하고 있는 것은 대표적인 예. 피어스는 "총기를 은닉하고 다니는 행동은 건국 초기부터 불건전하고, 수상한 행동으로 여겨져왔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총기휴대에 반대하는 `총기사고 예방을 위한 브래디 캠페인'이란 단체의 폴 헬름키 대표는 "휴대하는 총기가 많아질수록 총기사고에 의한 희생가능성은 높아지는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보였다고 유에스에이(USA) 투데이가 12일 전했다.

(애틀랜타연합뉴스) 안수훈 특파원 a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