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로 금융 및 주택금융 사기가 급증함에 따라 미국 연방수사국(FBI)도 대테러전쟁에 투입했던 요원들을 사기수사에 투입하는 등 수사력을 이동하고 있다.

존 피스톨 FBI 부국장은 11일 상원 법사위에 출석, 금융사기 사건 등이 급등해 미국 금융시스템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면서 이같이 증언했다고 유에스에이(USA) 투데이 등 미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모기지(주택담보대출) 사기사건은 2007년 회계연도에 1천210건에서 2008년 회계연도에는 1천800건으로 증가했다.

피스톨 국장은 FBI는 현재 530건의 기업비리를 수사중이며, 이중 38건이 현재의 금융 위기와 직접 연관된 대형 금융회사들이 연루된 것이라면서 38건중에는 지난 2001년 에너지 대기업 엔론사의 부정사건과 맞먹을 정도의 부정사건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사중인 대형 부정사건도 수백건으로 증가했고, 조사해야 할 모기지 비리가 너무도 많다"고 말했다.

그는 또 "FBI는 주택구입과 관련된 개인 비리보다는 수억달러에 이르는 조직적인 사기계획을 세운 전문가 집단의 비리에 주목하고 있다"면서 "변호사, 브로커, 부동산 업자 등의 전문가들이 체계적으로 모기지 시스템을 악용해 이득을 취한 것이 문제"라며 "모기지 부정에 조직범죄가 개입한 몇몇 사례도 살펴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리타 갤빈 법무부 형사국장 대리는 현재 경기침체로 인해 수사중인 부정사건외에 정부가 대규모의 경기부양책을 추진함에 따라 앞으로 부정사건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FBI는 이에 따라 금융시스템 붕괴와 연관된 부정사건 수사에 그동안 240명을 투입해 수사를 해왔으나 앞으로 1천명의 요원들을 투입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피스톨 부국장은 FBI의 최우선 순위는 현재도 국가안보라고 전제한뒤 2001년 9.11 테러공격이후 화이트 컬러 범죄 등을 담당하던 요원들을 포함해 약 2천여명의 요원들을 테러범죄 수사에 투입해 왔지만 금융사기 사건이 급증함에 따라 모든 가용 자원을 금융 및 모기지 부정사건에 투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패트릭 레이 미 상원 법사위원장은 "FBI와 법무부가 모기지 부정을 저질러 경제적 혼란을 일으킨 사람들을 끝까지 추적해 교도소로 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통과된 7천억달러 규모의 '부실자산구제계획'(TARP)에 관한 특별조사를 맡은 닐 바로프스키도 이날 위원회에 출석해 "모기지 부정을 뿌리뽑는 가장 좋은 방법은 라이선스를 갖고 있는 전문가를 수사해 본보기로 삼는 것"이라고 제안했다.

민주당 상원의원들은 금융관련 비리를 담당할 FBI 조사관을 늘리기 위해 더 많은 예산이 투입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애틀랜타연합뉴스) 안수훈 특파원 ofcourse@yna.co.krash@yna.co.kr